본문 바로가기
마음심리

청소년기의 감정 조절, 이렇게 도와주세요

by 리버킴킴 2025. 4. 15.

🌱 청소년기의 감정 조절, 이렇게 도와주세요

“별일 아닌데 화를 내요.” “기분이 오르락내리락해서 대화가 힘들어요…”

청소년기는 신체와 정서가 동시에 급변하는 시기로, 감정 기복이 심하고 예민한 반응을 보이기 쉬운 시기입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에게 감정 조절을 가르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지켜봐주고 도와주는 것’이에요. 오늘은 청소년기 감정 조절을 돕는 심리 팁을 소개할게요.

 

청소년기의 감정 조절, 이렇게 도와주세요
청소년기의 감정 조절, 이렇게 도와주세요

 

1. 감정을 억누르지 말고 '이해'하게 도와주세요

“화를 내면 안 돼”보다는 “지금 화난 건 이해해. 왜 그런 감정이 들었을까?”처럼 감정을 억제하기보단 인식하고 정리하도록 유도하세요.

 

 

2. 비난보다 질문이 먼저

“왜 그렇게 말해?”라는 비판 대신 “그때 어떤 기분이 들었어?”라고 묻는 것이 아이 스스로 감정을 바라보는 힘을 키우게 해줍니다.

 

 

3. 어른이 먼저 감정을 조절하는 모델이 되세요

아이들은 말보다 행동을 더 잘 배워요. 부모가 화가 나도 차분하게 표현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도 감정 표현 방식을 자연스럽게 따라 배우게 됩니다.

 

 

4. 감정을 풀 수 있는 안전한 공간 만들어주기

청소년들은 말로 감정을 표현하는 게 서툴 수 있어요. 그림, 글쓰기, 운동, 음악 등 다양한 방식으로 감정을 해소할 수 있도록 자율적인 시간을 마련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5. 결과보다 감정에 공감해주는 대화

실수를 했을 때 결과보다 먼저 감정에 공감해 주세요. “혼났을 때 속상했겠다.”라는 말 한마디가 아이의 방어심을 낮추고, 진짜 대화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 

청소년기의 감정은 불안정하지만, 그 감정을 건강하게 다루는 법을 배우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가르치려 하기보다, 옆에서 지켜봐 주고 들어주는 존재가 되어주세요. 그것만으로도 아이는 스스로 감정을 조절할 힘을 키워갑니다 😊